독일사람이 사망한것에 대한 시위

2002년에 제 2 차 세계 대전후에 브르노에서 독일사람 사망한것에대한 책을 읽었다. 194559일 체코에서 대전이 끝난후에 브르노에서 새로운 정부는 독일 사람을 수용소에 모았다. 체코말을 말할줄아는 실력대로 사람이 뽑혔다. 체코말으로 말할줄모른 사람은 독일 사람이었다. 독일말으로 말하는 유대인도 독일사람이었다. 530일에 2만사람이 오스트리아에 걸어서 가야되었다. 음식을 받지않고 오염된 물을 받아서 이틀 행진동안 1-2천사람이 사망했다 (https://en.wikipedia.org/wiki/Brno_death_march). 사망한 사람이 보통 아기나 노인이다. 브르노정부는 이것에대해서 2002년까지 사과하지않았다. 이것에대한 책을 읽은후에 신문에서 정부는 사과를 다시 거절한다고 읽었다. 화가 나서 사과를 요청하는 시위를 조직하기로했다.

나는 날자를 고른후에 포스터300개를 만들었다. 그포스터를 시내 중앙의 길에 붙였다. 포스터를 붙이자마자 연세가 많은 남자들이 와서 포스터를 없했다. 2002년에 많이 체코사람은 1945년에 독일사람이 모두 나치 라고 생각했다. 경찰도 그렇게 생각했다. 경찰은 내가 독일사람을 지원하는 시위를 조직해서 나치를 지원하는 시위를 조직한다고 생각했다. 체코에서 나치를 지원하기는 범죄라서 경찰장교는 나에게 전화하고 왜 시위를 조직하느냐고 물었다. 친구에게도 전화하고 내가 신나치이냐고물었다. 친구는 내가 신나치 아니라고 대답해서 나는 문제가 없었다.

내가 시위가 있는 광장에 올때 거기에 시위에 가세하는 사람이 없었다. 친구 4명이 왔지만 두들겨 맞고싶지않다고해서 무엇을 생길것을 보도록 100 미터밖에 섰다. 시위에서 항의하는 사람이 15명이 왔다. 나에게 내가 나치라고했다. 그사람은 부모님께서 나때문에 창피스러워해야된다고했다. 보통 연세가 많은 사람이다. 노인은 대전에 싸우지만 나처럼사람때문에 싸우지않았다고 광장에 경찰이 없으면 나를 쏠거라고했다. 기자도 오고 보통 시위를 싫어하는 사람이라서 비우호적인 질문을 했다. 나는 다른 그렇게 많이 미움을 받는 경우가 있었던적이 없다.

다음날 신문에서 조직하는 사람밖에 독일사람으로 사과를 가세하는 사람이 오지않다고 읽었다. 표준 신문이 문장 2개만 있었다. 공산당의 신문에 한 페이지가 있었다. 대전동안 돌아가셨던 체코 사람이 내 시위를 보지않아서 부그럽다고했다. 거기에 공산당의 선도자는 체코는 독일에게 결코 사과하지않을거라고했다. 나는 그동안에 부모님의 댁에서 살았다. 3일후에 아침에 초인종이 나를 깨웠다. 문에 80살의 남자가 있었다. 전화 번호부에서 거기에서 루보밀 린코프가 산다는것을 찾았다고하셨다. 내가 와츨라프 린코프를 아는냐고 물으셨다. 내가 그사람이라고 대답했다. 노인께서 1945년에 20살이고 그동안에 독일친구가 많아서 아주 부끄럽게 느겼다고 하셨다. 나에게 시위를 조직한것에 감사하고싶어 하셨다. 내가 다시 잠들었는데, 다시 일어난후에 꿈인지 아닌지몰랐다.

2002년후에 사람이 의견은 바뀌었다. 2015년 브르노 시장은 독일사람에게 사과했다. 매년 5월에 1945년에 행진한 길에서 똑같이 행진할수있다 (http://meetingbrno.cz/en/programme/march-reconciliation-2017).